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경추척수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4가지

by 리빙레시피 2024. 3. 28.
반응형

경추척수증은 물리적 충격이나 압박에 의해 경추(목 뼈) 속 척수가 손상되며 신경세포가 망가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추척수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방법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추척수증-원인-증상-치료방법-수술

경추척수증 원인

경추척수증의 주요 원인은 퇴행성입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척추 디스크가 퇴행하고, 이로 인해 척추에 큰 압박이 전해집니다. 뿐만아니라, 척추에 외부적인 충격을 받거나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경추척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만이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척추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 질 경우 경추척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추척수증 증상

경추척수증은 척추의 변형이나 손상으로 인해 경추의 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목과 어깨, 팔 등에 통증이 생기고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이나 팔등에 근육이 약해지고 느껴지는 감각 또한 무뎌집니다. 단추를 끼우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거나 주먹을 쥐는 동작이 힘에 겨워지는 등의 변화가 있다면 경추척수증을 의심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의 근력이 약화되어 보행장애가 나타나는 것 또한 경추척수증의 증상중 하나입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중앙에서 몸전체를 지탱하고, 중요 신경을 보호합니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의 문제가 생겨도 다발적으로 신체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경추척수증-원인-증상-치료방법-수술

경추척수증 치료 방법

경추척수증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간단하게 비수술적 치료( 물리 치료, 약물 치료)가 진행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휴식과 안정

경추척수증의 극초기 단계의 경우 휴식 및 경추 부분을 안정화시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초기단계의 경우 물리치료 및 척주의 근력강화, 자세교정을 돕는 재활치료 만으로도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약물칠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 근육이완제, 진통제 등이 처방될 수 있으며 염증관리를 위해 항염증 약물 복용이 권유됩니다.

4. 수술적 치료

경추척수증이 어느 정도 진행 된 상황에서는 약물이나 물리치료등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척수의 압박으로부터 신경의 기능과 세포가 파괴된 상태이며 이는 재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술은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경추 간 유합술 : 퇴행성이나 목디스크로 인한 경추척수증의 경우 진행됩니다.
  • 후방 감압술 : 후종인대골환증이 경추척수증의 원인일 경우 진행됩니다.

 

 

마치며

경추척수증은 우리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자세 유지, 적절한 체중유지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척추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피하고 꾸준한 운동을 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추척수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한 몸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허리건강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