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애플워치 심전도 기능 측정 사용 방법 주의 사항

by 리빙레시피 2024. 3. 26.
반응형

요즘 간편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걸음수 측정부터 심전도 및 수면체크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애플워치의 심전도 측정기능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워치-심전도-측정

애플워치의 심전도란?

애플워치의 심전도 기능은 심장 박동의 전기 신호를 측정 기록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장을 박동시키는 전기의 진동을 심장리듬으로 측정하여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심박수를 파악하고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심장박동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심박수 측정과는 다르게 전기진동을 통해 심방과 심실이 규칙적으로 박동하는 것을 측정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심방 및 심실이 규칙적으로 박동하지 않는 경우 심방세동으로 감지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애플워치로 심전도 측정방법

애플워치를 이용하여 심전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서대로 따라 해 보세요.

1. 먼저, 애플워치를 앱에서 선택한 쪽의 손목에 꼭 맞게 착용하세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손목에 잘 맞춰 착용 해야 합니다.

2. 애플워치의 심전도 앱을 열고, 팔을 편안한 자세로 테이블 위에 올리거나 다리위에 내려놓습니다. 

3. 애플워치를 착용하지 않은쪽 손의 손가락을 크라운 버튼에 갖다 댑니다. (크라운 버튼을 누르지 않고 갖다 대기만 하며 이 과정은 30초 동안 진행됩니다. 측정시간 동안 움직이지 마세요.)

4. 심전도 측정이 완료되면 아이폰 건강앱에 저장되며 결과물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심전도-측정

애플워치 심전도 측정 결과

심박수 측정 결과에 나타나는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양호하지 않은 기록 : 심박수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결과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재측정이 필요합니다.

2. 동리듬 : 심박세동의 징후 없이 심장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3. 심박세동 : 심장이 불규칙하게 박동하고 있으며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상태에서 심박수가 분당 100번을 초과하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저심박수 또는 고심박수 : 분당 심장 박동수가 50회 미만이거나 100회를 초과할 경우 심방세동 확인 기능에 영향을 미쳐 불분명한 기록으로 인식됩니다. 재 측정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애플워치의 심전도 기능은 심장박동 검사를 통해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전문 의료진단 기기가 아니며 단순 참고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흉통, 압박감, 뻐근함 등의 심장마비 의심 전조증상의 경우 감지가 불가하고 혈전, 뇌졸중, 기타 심장 관련 상태에 대한 자세한 상태 분석이 불가합니다. 건강상에 의심이 되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