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허리 삐끗 했을 때 좋은 대처 방법 3가지 : 찜질 파스 약 총 정리

by 리빙레시피 2024. 3. 13.

목차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는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있을 경우, 또는 그런 자세 후 갑작스럽게 움직임이 발생할 경우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삐끗하는 느낌을 받는 것이지요. 또한 무거운 물건을 무리하여 들어 올리게 되는 경우 허리를 많이 삐끗하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허리 삐끗 했을 때 좋은 대처방법 찜질 파스 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삐끗했을때

    허리를 삐끗 했을 때 좋은 대처방법 1. 찜질

    허리를 삐끗했을 때 즉각적으로 통증을 줄이는데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허리를 삐끗했을 때 찜질을 할 때 올바른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허리삐끗했을때

    허리를 삐끗 했을 때 냉찜질:

    냉찜질은 통증이 극심하거나 허리를 삐끗 한 직후에 바로 하는 것 이 좋습니다. 응급처치로 보시면 됩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 주고 부기를 빼 줄 수 있습니다. 15분 정도 냉찜질 후 휴식 그리고 다시 냉찜질의 순서로 반복해 주세요.

     

    허리를 삐끗했을 때 온찜질:

    온찜질은 통증이 좀 나아지거나 염좌 발생 3일 후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은 근육 이완, 혈액순환에 효과가 좋아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죠. 그러나 찜질만으로는 완벽한 회복이 어렵습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꼭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허리삐끗했을때

    허리를 삐끗했을 때 좋은 대처방법 2. 파스

    허리를 삐끗했을 때 통증 완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것이 파스죠. 파스를 붙이면 통증이 감소되는 이유가 파스 안에 들은 살리실산, 플루르비프로펜, 케토프로펜 등의 성분 때문인데요. 일상생활에 파스가 익숙하다고 해서 함부로 쓰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시기적절하게 어떤 파스를 쓰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허리를 삐끗 했을 때 쿨파스 (냉찜질효과):

    쿨파스에는 멘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붙였을 때 시원한 느낌을 주죠. 이는 피부를 냉각시켜 혈관을 수축시키고 통증과 부기를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쿨파스는 허리를 삐끗한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냉찜질과 같은 원리지요.
     

    허리를 삐끗했을 때 핫파스 (온찜질효과):

    핫파스는 붙였을 때 후끈후끈한 느낌을 주며 열이 발생합니다. 이는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죠. 또한 뜨거운 열로 피부의 모공을 열어 파스의 소염, 진통성분이 피부로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해줘요. 허리를 삐끗한 후 48시간이 지난 시점부터 핫파스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허리삐끗했을때

     

    허리 삐끗했을 때 좋은 대처방법 3. 약

    허리를 삐끗했을 때 찜질, 파스와 함께 약복용을 병행한다면 더 빠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를 삐끗했을 때 추천드리는 약을 아래에 소개해 드릴게요.

     

    진통소염제:

    진통소염제는 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전문의의 처방에 의한 약품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의사 처방 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대중적인 약입니다. 타이레놀은 진통효과로 통증의 일시적인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반드시 적정 복용량을 지켜 복용하셔야 함을 명심하세요.
     

     

     마치며


    허리를 삐끗 했을 때는 통증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 무리하여 움직일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누워서 허리에 부담을 줄여준 상태로 휴식이 필요합니다. 놀란 근육이나 인대가 회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허리 건강은 일상에서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지킬 수 있습니다. 평소 허리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적절한 운동이 병행된다면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